발기부전은 성생활이 가능할 만큼 발기가 충분히 되지 않거나 유지되지 않는 상태를 뜻한다. 보통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발기부전으로 본다. 일부 남성은 발기를 위해 치료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기도 한다. 발기부전치료제는 성기 혈관 확장과 평활근 이완 작용을 돕는 의약품으로, 경구 복용하거나 환부에 직접 사용한다. 다만 특정 약을 복용하거나 질환이 있을 경우, 발기부전치료제 복용으로 인해 부작용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부작용
일반적인 부작용은 두통, 메스꺼움, 안면 홍조,소화불량 등으로 그 증상은 경미하며 계속 복용하게 되면 사라진다.
🔲 주의대상
▲6개월 내 뇌졸중 또는 심근경색을 겪은 경우 ▲심혈관계 질환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 ▲색소성 망막염 등 기존 질환이 있는 경우 ▲지속발기증의 소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을 가진 경우 ▲중증 간부전환자 ▲중증 신부전환자 ▲부정맥·심부전 환자 ▲관상동맥질환자 ▲저혈압·고혈압환자 ▲음경의 해부학적 기형이 있는 경우 등이 있다. 위 사항에 속한다면 약품 사용 전 이 같은 사실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에게 알려야 한다.
해당 사항이 없더라도 현재 복용하고 있는 의약품이 있다면 약을 처방받기 전 의사·약사에게 약 복용 사실에 대해 미리 알려주는 게 좋다.
🔲 함께 먹지 말아야 할 약
▲유기 질산염제제 ▲위·십이지장궤양에 쓰이는 ‘시메티딘’ ▲항균제인 ‘에리스로마이신’ ▲에이즈 치료제 ▲무좀치료제 ▲항응고제 ▲결핵약 ▲혈압약 등도 발기부전치료제와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위와 같은 의약품은 가급적 함께 사용하지 말고, 함께 사용해야 한다면 약 복용 전 반드시 의사·약사 상담을 받도록 한다.